대한장애인골볼협회 Korea Blind Goalball Federation

홈 > 종목소개 경기규정

경기규정

분류
분류
경기는 남 여 두 그룹으로 분류된다.
팀 구성
토너먼트의 시작시점에서 한 팀은 3명의 선수와 최대 3명의 교체선수로 구성된다. 각 팀은 팀 벤치 내에 3명의 에스코트를 둘 수 있다. 팀벤치에 허용되는 최대 인원수는 9명이다. 심판은 경기에 포함되지 않는 선수가 팀벤치에 들어올 때 서면으로 통보 받아야 하며 이 선수는 해당 토너먼트의 조직위에서 제공하는 식별가능한 셔츠를 착용해야 한다. 모든 삭제된 선수 또한 라인업에 비참가자로 표시되어야 한다.
임원
경기 임원의 수
각 게임은 2명의 심판과 4명의 골심과 1명의 득점 기록원 1명의 시간 기록원 1명의 10초시간 기록원 1명의 슛 기록원을 가진다. 주요 선수권대회의 경우 2명의 IBSA에서 인증한 자격을 갖춘 10초 계시원과 1명의 보조 계시원을 둔다.
임원의 임무
임원의 임무는 IBSA 골볼 임원 자격 프로그램 매뉴얼(IBSA Goalball Officials' Certification Programme Manual)에 기록되어 있다. 기술위원의 임무는 IBSA골볼 기술위원 매뉴얼(IBSA ITO Officials' Manual)에 수록되어 있다.
경기의 진행
경기시간
한 경기는 총 20분 전후반 각각 10분씩이다. 경기당 5분 이상의 간격을 두고 패럴림픽과 챔피언쉽의 경우 15분의 간격을 둔다. 전후반 사이에 최소 5분의 시간이 있어야 하며 올림픽 및 세계선수권대회의 경우 전후반 사이에 15분의 시간이 있을 수 있다. 경기가 시작되기 5분전에 음향신호를 준다. 전후반 시작 전 30초전에 들을 수 있는 음향 신호를 내야 한다. 하프타임은 3분이다. 3분 경과 후 경기는 시작되어야 한다. 선수들은 경기시작 1분 30초 전에 아이패치와 고글을 착용 완료한다. 팀이 3분경과 후에도 경기에 임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경기 지연 패널티를 부과 할 수 있고 패널티 상황 시 이 시간은 경기시간에서 제외된다. 게임의 시작 및 정지는 주심의 경적에 따른다.
연장전
정규 경기 종료 후 동점으로 인하여 승자를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전 후반 3분씩의 연장전을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골을 넣은 팀이 승자가 되며 경기는 종료된다. 정규경기 종료 후 연장전 전반경기 사이에 3분 휴식이 있게 된다. 연장전의 시작 전에 동전던지기로 공격과 수비를 결정한다. 연장전 전후반 사이의 3분 휴식시간에 팀에어리어를 바꾼다. 연장전 후반전에서는 시작 조건이 반대가 된다. 계속 동점으로 승자의 판별이 필요 할 때는 추가 프리드로우를 실시하여 결정한다. 올림픽 및 세계선수권대회의 경우 규정 17.3.1에 따른다.
동전던지기
게임 시작 전에 심판이나 달리 지정된 임원이 동전 던지기를 한다. 승자는 방어할 지역을 선택하거나 볼의 공격이나 수비를 선택할 수 있다. 남게 되는 선택권은 패자가 선택한다. 후반전 시작 시 지역과 공격권은 바뀐다. 동전 던지기에서 팀의 대표자가 준비되지 못했을 경우 게임지연 페널티가 그 경기 시작 시에 주어질 수 있다.
경기재시작
정규 경기 종료 후 동점으로 인하여 승자를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전 후반 3분씩의 연장전을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골을 넣은 팀이 승자가 되며 경기는 종료된다. 정규경기 종료 후 연장전 전반경기 사이에 3분 휴식이 있게 된다. 연장전의 시작 전에 동전던지기로 공격과 수비를 결정한다. 연장전 전후반 사이의 3분 휴식시간에 팀에어리어를 바꾼다. 연장전 후반전에서는 시작 조건이 반대가 된다. 계속 동점으로 승자의 판별이 필요 할 때는 추가 프리드로우를 실시하여 결정한다. 올림픽 및 세계선수권대회의 경우 규정 17.3.1에 따른다.
방향의재설정
경기 중 선수가 구장 밖으로 불려나간 페널티 상황에서는 심판에 의한 수비 측 선수들의 방향 설정은 허용된다. 그밖에 다른 어떤 경우라도 한 선수의 방향 설정을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개인 경기지연 페널티가 부과된다.
득점
볼이 경기 중 골라인을 넘어가면 그것은 득점이다(그림 3참조). 그러나 주심 혹은 골심이 볼을 던져 플레이시킨 상황에서의 골은 득점되지 않는다. 만일 경기시간의 종료 시점 이전에 볼 전체가 골라인을 통과했으면 득점이다. 볼에 의해 수비 측 선수의 눈가리개가 벗겨져도 경기는 계속 진행되며 이후 이 볼이 골이 되면 득점으로 인정된다.
타임아웃
타임아웃
각 팀은 정규경기 중에 코치할 목적으로 3번의 45초 타임아웃을 허용 받을 수 있다. 일단 타임아웃이 불러지면 양 팀 모두 타임아웃을 활용 할 수 있다. 한 팀이 타임아웃을 불러 그것을 이용한 후에 그 팀이 또 다른 타임아웃 내지는 선수교체를 하려면 적어도 한 번의 이상의 드로우가 있어야 한다. 또한 각 팀은 연장전 동안 한 번의 45초 타임아웃을 사용 할 수 있다. 타임아웃 중에 선수교체를 할 수 있으며 타임아웃과 선수교체 2개 모두 카운트 된다. 
								
팀이 볼을 갖고 있거나 또는 경기도중 코치나 선수가 비구호 수신호 나 타임아웃을 외쳐 휘슬로 경기정지가 있을 때 심판에게 타임아웃을 요구할 수 있다. 타임아웃의 인정은 Official break in play의 경우 또는 타임아웃을 부를 팀에서 공을 가지고 있을 때 심판이 타임아웃을 인정한다. 타임아웃은 어느 때나 코치 혹은 선수에 의하여 비구호 수신호로 주심에게 요청 할 수 있다. 주심에 의한 인정은 주심이 구두로 요청한 팀의 이름을 부를 때 인정된다. 시간 기록원은 타임아웃의 종료 15초 전에 음향 신호를 내주어야 한다.
심판 타임아웃
주심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어느 때나 심판 타임아웃을 부를 수 있다. 공식 타임아웃 중 코치는 심판이 조용히 해달라는 요청을 하기 전까지는 경기장내의 선수들에게 코트에서 지시를 할 수 있으며 조용히 해달라는 요청이 있으면 모든 대화는 중단되어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이러한 행위는 비신사행위 패널티를 부여할 수 있다. 볼을 갖고 있던 팀의 행위로 인한 결과로 심판이 심판 타임아웃을 불렀다면 심판 타임아웃시 볼을 골심이 가지고 있어야 하며 타임아웃 종료 시 볼을 가지고 있던 팀에게 골심이 볼을 넘겨준다.
의료상의 타임아웃
부상 혹은 질병의 발생시 의료적 타임아웃이 주심에 의하여 주어진다. 만일 부상한 선수로부터 근접한 10초 계시자가 45초를 재고 45초 경과 시 주심이 들을 수 있도록 경고신호를 해주어야 하고 해당선수가 45초 후에 경기를 시작 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거나 또는 해당 팀의 어느 누구라도 코트에 들어오면 부상 선수는 해당 이닝(전반 또는 후반)이 끝날 때까지 계속 교체된 상태가 되어야 한다.

의료 치료
경기 전후반중 선수가 의료적 치료 또는 장비 조정을 위해 FOP를 떠나야 할 경우 선수는 경기중 공식 중지에서만 경기장을 떠날 수 있고 당해 이닝(해당 전반 또는 후반)이 끝날 때까지 FOP에 들어오지 못한다. 
								 
출혈규정
경기 중 선수가 상처를 입어 이를 심판이 인지하면 해당선수는 즉시 코트에서 나와야 하며 아래 사항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코트에 들어올 수 없다.

· 출혈이 반드시 멈추어야 한다.
· 외상부위가 덮어져야 한다.
· 유니폼에 과도한 출혈자국이 있으면 유니폼을 바꿔야 한다. 

경기를 재개하기 전에 오염된 모든 표면 및 장비는 깨끗하게 처리되어져야 한다. 게임에서 선수를 제외시키는 것은 의료 선수교체로 인정되며 해당 이닝(해당 전반 또는 후반)이 끝날 때까지 코트에 들어 올 수 없고 또한 심판이 상기 열거한 사항에 대해 선수의 상태가 충족된다고 판단해야 경기장에 들어 올 수 있다. 선수가 같은 번호의 셔츠를 여유분으로 갖고 있지 않았을 경우 번호를 바꿀 수 있으며 이때 심판에게 알려주어야 하며 번호변경을 고지해야 한다. 
								
선수교체
팀선수교체
각 정규 게임마다 각 팀은 최대 3번까지 선수교체가 허용된다. 각 팀은 연장전 경기 중 1번의 선수교체가 가능하다. 같은 선수가 한번 이상 교체될 수 도 있으나 각 선수교체는 한 번의 선수 교체로 기록된다. 선수교체 다음 선수교체사이에는 최소한 1회의 투구가 있어야 한다. 선수교체는 코치나 선수에 의해 비구호 수신호를 사용하여 어느 때든지 주심에게 요청할 수 있다. 선수교체는 Official break in play 혹은 볼이 선수교체를 요청한 팀의 통제하에 있을 때 주심에 의하여 인정된다. 코치 또는 선수에 의해 교체될 선수의 선수교체 진행이 지연되는 경우 팀 지연으로 인한 게임 패널티를 부여할 수 있다. 주심의 선수교체 인정 직후 코치는 나올 선수 및 들어갈 선수의 번호를 선수교체 보드로 알려야 한다. 교체되어 코트에 들어가는 선수는 해당 팀의 벤치 구역에서 가장 가까운 골포스트로 안내된다. 선수교체동안 코치는 코트에 있는 선수에게 지시를 할 수 있으며 심판이 조용히 해달라는 지시가 있으면 모든 대화는 중지 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비신사행위 패널티가 부여 될 수 있다. 선수교체는 벌칙을 받은 선수는 예외로 하고 페널티 상황에서도 허용된다.

타임아웃 시간 중에 선수교체를 할 경우 타임아웃과 선수교체 모두 카운트 된다. 경기 전반 또는 후반 이후에 이루어지는 선수교체는 카운트 되지 아니한다. 그러나 심판에게 알려야 하며 경기 시작 전에 고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팀 지연 패널티가 부여 될 수 있다. 
의무선수교체
부상이 발생하여 코치 혹은 팀의 다른 인원이 도와주러 팀에어리어로 들어가야 할 때 또는 의료적 타임아웃이 허가된 후 45초 이내에 선수가 경기를 계속할 수 없을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선수교체가 행해져야 하며 부상당한 선수는 그 이닝(전반 또는 후반) 종료 전까지는 경기장에 복귀하지 못한다. 이러한 선수교체는 허용 가능한 3번의 선수교체 중의 하나로 간주되지 않는다.
반칙
반칙
반칙의 경우에 볼은 수비팀으로 돌려주어야 한다.
조기드로우
드로우를 허락 받기 전에 볼을 던지면 드로우는 인정하나 골은 인정하지 않는다.
데드볼
드로우된 볼이 해당 팀 구역에서 정지하여 수비팀에서의 볼 접촉이 이루어 지지 않는 다면 데드볼로 간주하고 심판은 휘슬을 불러 경기시간을 정지하고 볼을 수비팀에게 준다.
패스아웃
패스 아웃은 아래의 경우 발생한다.
· 팀멤버사이에서 볼을 패스하는 과정에서 볼이 사이드라인을 나갈 경우.
· 볼이 코트 지역의 상공에 있는 물체를 건드릴 경우.
· 수비팀 선수가 볼을 콘트롤 하지 않으려는 의도적인 행위의 결과로 볼이 라인 아웃 라인을 통과했을 경우.
볼오버
볼이 수비하는 선수에 의해 차단되어 볼이 중립지역 센터라인 너머로 튀어나갔을 경우 그 볼은 볼을 던진 팀으로 돌려준다. 이 규칙은 볼이 골대나 크로스바를 맞고 뒤로 굴러 센터라인을 넘어갈 경우에도 적용된다. 이 룰은 후리드로우나 페널티 드로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패널티
패널티
페널티에는 개인적 페널티와 팀 페널티의 두 유형이 있다. 두 가지 모두 한 선수만이 코트에 남아 페널티 드로우를 방어해야 한다. 개인적 페널티에는 이것을 범한 선수가 된다. 팀 페널티 경우의 방어는 그 페널티가 주어지기 전에 마지막으로 기록된 드로우를 행한 선수가 된다. 드로우가 행해지기 전에 팀 페널티가 부과 될 경우에는 방어하기 위하여 코트에 남아야 할 선수를 코치가 선택한다.

모든 페널티 드로우는 게임 룰에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 페널티는 경기 선수나 코치가 비구호 수신호로 거부할 수도 있다. 페널티를 거부한 팀은 경기를 재개할 때 볼의 소유권을 갖는다.
숏볼
던져진 볼이 상대방 팀에어리어 라인 이전에서 볼이 정지했을 때 주심에 의해서 데드볼이 선언되고 공격팀에 패널티가 주어진다.
하이볼
모든 볼은 드로우 동작 중 드로우 하는 선수의 손을 떠난 후 팀에어리어 혹은 렌딩 에어리어에 적어도 한번 터치되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그 드로우는 기록되지만 득점은 되지 않는다.
롱볼
볼은 중립지역의 코트를 적어도 한번은 접촉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드로우는 기록되지만 득점은 되지 않는다.
눈가리개
경기장 내의 선수가 자기의 눈가리개를 건드리면 패널티를 받는다. 페널티 상황 중에 코트에서 나온 선수라도 자기 눈가리개를 만질 수 없으며 만질 경우 또 한번의 페널티가 주어진다. 만일 하프타임 타임아웃 혹은 플레이 중 어떠한 정지 상태 중이라도 어느 선수가 자기 눈가리개를 만지기를 원할 때에는 심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하고 허락 받은 후 만지기 전에 돌아서야 한다.
3회 연속 드로우 행위
선수는 볼을 두 번까지만 연속하여 던질 수 있다. 세 번째로서 팀 동료가 볼을 드로우 전에 다시 드로우하는 것은 페널티로 간주된다. 연속 드로우의 숫자는 후반전 혹은 페널티 상황에까지 이어진다. 그러나 정규 경기에서 연장전 경기로는 연장되지 않는다. 자살골은 드로우로 기록되지 않는다.
불법 수비
볼에 대한 최초의 방어적 접촉은 자기 몸의 일부가 팀에어리어에 접촉하고 있는 선수에 의하여 행해져야 한다.
선수의 경기지연
경기지연 개인 페널티는 아래 상황에서 주어진다.
· 선수가 코트 내의 팀 동료 이외의 다른 사람에 의하여 방향설정이 되었을 때
· 주심의 시작 지시가 있을 때 선수의 경기 시작 준비가 되어있지 않을 때
개인의 비신사적 행위
주심이 경기장 내의 한 선수가 비신사적 행동을 한다고 판단을 내릴 때 해당 선수에게 개인 페널티를 부여한다. 그밖에 비신사적인 행동은 만일 주심이 상황에 합당하다고 느끼면 게임에서부터의 제거 혹은 출입의 거부 그리고 혹은 토너먼트 상 더 이상의 시합을 거부당할 수 있다. 이렇게 제거된 선수는 대체될 수 없다. 경기와 관계없는 심판에 대한 신체적 접촉이 선수로 인해 이루어진다면 경기에서 해당 선수를 퇴출시킬 수 있고 경기장에서 퇴장시킬 수 있다.
소음
공격선수의 드로잉 행위 시 발생되는 과다한 소음이 수비팀의 볼 추적을 방해 할 때 패널티를 부과한다.
팀 패널티
10초 반칙
수비 선수나 팀은 수비팀의 볼 접촉 후 10초 이내에 그 볼을 던져야 한다. 이 룰은 수비팀이 그 볼을 통제하고 있든지 아니든 지에 관계없이 적용된다. 팀에서 팀선수가 드로우하기 전 타임아웃 선수교체 등의 경기중단이 이루어질 경우 공격이 재개되면 볼을 드로우하기 위해 볼을 잡은 이후 남은 잔여 시간만이 주어지며 위반 시 패널티가 부여된다. 심판이 심판 타임아웃을 선언하면 10초를 다시 셋팅한다.
팀의 게임 지연
다음과 같은 경우 한 팀에 대하여 팀 경기지연 페널티가 주어진다.

· 주심의 지시에도 불구하고 그 팀이 시작 할 준비가 되지 않았을 때
· 경기 진행을 방해하는 팀의 모든 행위 
· 그 팀이 전 후반전의 끝에 주심에게 알리지 않고 선수교체를 했을 때
· 팀이 4번째 타임아웃을 요청 할 때
· 팀이 4번째 선수교체를 요청할 때
팀의 비신사적 행동
팀벤치에어리어의 팀멤버 또는 팀을 대표하는 인원이 비신사적으로 행동한다고 주심이 판단 할 때는 그 팀에 대하여 팀 페널티가 주어진다. 나아가서 주심이 상황에 합당하다고 판단될 때 비신사적 행동은 해당 경기 또는 추후 경기에서의 제거 경기장 퇴출을 선언할 수 있다.
불법 코딩
팀 벤치 영역에 있는 어느 사람도 심판이 조용히 해달라는 요청이 있기 전까지의 타임아웃 선수교체 공식적 경기 중단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코치 할 수 없다. 팀 벤치 에어리어에 있는 사람이 불법적으로 코치한다고 주심이 판단할 때에는 그 팀에 대하여 페널티가 주어진다. 같은 경기 중에 불법 코치하는 두 번째의 사건이 벌어지면 그 사람은 체육관 밖으로 추방되고 팀 페널티가 주어진다.
Noise
선수의 드로잉 행위 시 또는 볼이 공격수를 떠났을 시에 공격팀의 다른 선수들의 과다한 잡음에 대해서 패널티를 부여한다.
프리드로우
프리드로우
경기가 끝나고 동점인 경우 승자의 결정이 필요할 때는 프리드로우로 경기의 결과를 결정한다.
프리드로우의 횟수
프리드로우의 횟수는 양팀의 라인업에 기록된 선수의 최소 인원수에 의하여 결정된다.
프리드로우 동전 토스
프리드로우의 시작 전에 던질 것인가 받을 것인가의 결정은 동전 던지기에 의하여 결정한다. 던지는 것을 먼저 선택한 팀은 각각의 던지기에서 먼저 던지게 된다.
프리드로우 순서
프리드로우의 순서는 게임시작 전 코치에 의하여 제출된 라인업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 라인업은 기록지 상의 모든 선수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각 팀의 라인업상의 최초 선수는 주심에 의하여 도움을 받아 코트에 들어오고 각 선수는 한 번의 드로우를 한다. 이 순서는 최소인원의 전 선수가 한 번씩 모두가 던지고 방어할 기회를 가질 때까지 계속 된다. 골을 많이 득점한 팀이 승자로 선언된다.
Sudden Death
무승부가 계속되면 처음 순서대로 재경기가 이루어지며 각 팀이 같은 수의 드로우를 던져 앞서가는 팀이 나올 때까지 계속되어 최초로 앞서가는 팀이 승자가 된다. Sudden Death 프리드로우 전에 새로운 동전던지기로 누가 먼저 드로우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각 쌍의 드로우 후에 먼저 드로우 할 팀이 바뀐다.
프리드로우에 관한 페널티
프리드로우는 현존하는 규정에 따라 행해진다. 공격자 페널티가 발생하면 그 던지는 행위만 무효가 된다. 수비자 페널티가 발생하면 그 드로우가 득점이 되지 않는 한 반복하여 던진다.
선수이동
모든 프리드로우 상황에서 코치와 에스코트들은 주심에 의하여 경기장의 반대 사이드로 이동된다. 모든 선수들은 눈가리개를 착용하고 그 경기가 끝날 때까지 팀벤치에어리어에 있어야 한다. 경기에서 제거된 선수들이나 부상으로 경기에 부적합하다고 인정된 선수들은 라인업에서 제거되며 라인업상에서 낮은 순서의 선수들은 그 만큼 상위 순서로 이동된다.
심판권한
심판권한
안전 규칙 절차와 게임에 관한 모든 문제에 있어서 최종 결정은 심판에 의해서 결정되어진다.
관련자의 제재
IBSA 인증을 받은 관계자가 서면으로 골볼 분과위원회에 의해서 보고하는 경기 참가자로 기인된 모든 행동은 이후 소집되는 IBSA분과위원회에서 다루어진다. 분과위원회는 필요할 경우 참가자에 대한 어떠한 제재도 내릴 수 있다.
논쟁
논쟁
팀과 경기운영진과의 분쟁이 발생할 경우 수석코치만이 경기심판에게 접근할 수 있다. 이것에 대한 논쟁은 공식적 경기 중단시 그리고 심판이 해당 코치의 요구를 인정하는 경우에만 논쟁할 수 있다.

주심은 문제점을 헤드코치에게 정확히 설명해야 한다. 코치가 판정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경기는 끝까지 마쳐져야 하고 코치는 IBSA에서 지정된 방법으로 경기에 대한 항의를 할 수 있다. 만일 코치가 주심의 첫 번 판정 후에도 논쟁을 고집한다면 경기지연 페널티가 주어진다. 주심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다른 어떠한 행동도 취할 수 있다.